최신 커뮤니티

추천 커뮤니티

인기 커뮤니티

핫뉴스 취재기사 기대작 인기신작 업계소식 집중분석 커뮤니티
VR게임 | 웹게임 | 인디게임 | 포켓몬 | 탑10기사 | 시장분석
로그인 | 회원가입

홈 > 뉴스센터 > 집중분석

매출 4위, 등대회사의 위엄, 요괴(★★★★☆)

[ 등록일시 : 2017-04-11 17:51:46 ]

넷마블이 NTP에서 신작을 발표할 때 '요괴'도 라인업에 속해 있었다. 당시 '요괴'라는 이름을 들었을 때 생각났던 것이 '귀혼온라인'. 캐릭터가 귀혼 만큼 귀여웠다면 관심이 많이 갔겠지만, 당시는 5등신 귀신들만 가득해서 별다른 호감은 없었다. 하지만 출시 이후 구글 최고매출 '4'까지 올랐다. 지금껏 세븐나이츠 등 액션RPG를 통해 어떻게 매출을 올려야 하는지 아는, 등대회사(구로의 등불, 넷마블)의 저력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것이 등대회사의 저력인가

 

넷마블식 요괴를 만난다

 

 

 

빙의 시스템에도 불구, 이보다 익숙할 순 없다

 

넷마블은 '요괴'라는 작품을 통해 '빙의 시스템'을 선보였다. 빙의란 일명 '귀신이 씐다'고 하는 그 상태를 말한다. 캐릭터를 바꾸는 태그시스템은 흔히 있었지만 요괴가 캐릭터의 몸 속에 들어가버리는 '빙의' 시스템은 모바일게임에서 흔치 않은 시스템이다.

 

이런 독특한 시스템에도 게임 진행은 상당히 익숙하다. 넷마블을 비롯한 많은 게임사의 액션RPG의 느낌이 너무 강렬해서 이건 어떻게 하는 거지와 같은, 새롭게 익힐 만한 내용이 별로 없다는 얘기다.

 

전투는 3명의 캐릭터로 진행하지만 빙의를 위해서는 별도의 '요괴' 3마리도 함께 전투에 나간다. 따라서 6명이 일심동체가 되어 싸우게 되는데 자동전투를 지원해서 별도의 '빙의' 버튼을 눌러주지 않아도 쿨타임이 돌아왔을 때 자동으로 빙의를 하면서 전투를 한다.

 

빙의를 하면 각 요괴의 스탯에 따라서 전투의 관련 능력치가 올라가는 것이 특징이다.

 

빙의가 가장 큰 특징

 


6명이 싸우는, 다소 정신 없는 전투

 

끝도 없이 퍼주는 것이 '요괴' 인기의 비결

 

'요괴'라는 색다른 소재의 선택은 있었으나, 전투 방식이나 캐릭터 육성 요소, 자동전투, 자동스킬, 그 어느 것 하나 별다른 특징 없이 기존 액션RPG와 다를 바가 없다. 그런데도 어떻게 구글 매출 4위까지 기록할 수 있었을까?

 

물론 광고비가 가장 큰 역할을 헸겠지만 외부적인 요소 말고, 게임 내의 인기 요소를 꼽으라면 '한 없이 퍼주는 후덕함'이다. 이 후덕함이 요괴가 큰 인기를 얻는데 일조했다는 생각이다.

 

열어볼 것이 계속 생긴다

 

지금껏 모바일게임에서 가장 많이 퍼준다는 느낌이 있었던 게임은 11연속 뽑기를 두 번 정도 할 수 있게 해주었다. 요괴는 그 이상이다. 무과금 유저라 하더라도 11연속 뽑기를 3번에서 4번 이상 할 수 있고, 심지어 무기까지도 11연속 뽑기를 두 번 이상 할 수 있다. 이렇게 퍼 줘서 남는 게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 효과는 서서히 나타났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게임 대비, 구글매출 순위에서 올라가는 속도는 느렸지만 가장 높이 올라간 것이다. 결국 많이 퍼 주면서 유저들에게 '캐릭터 업그레이드'에 대한 욕구를 심어주었고, 결국 과금으로 연결된 것이다.

 

무과금러도 5성 캐릭터 가져~

 


요괴도, 장비도, 팡팡 터진다

 

 

전투 2배속이 없어서, 지루하다고?

 

'귀신'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요괴'는 그래픽과 일러스트, 캐릭터 모두 유저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깔끔하고 귀여우며, 움직임도 자연스럽다는 것이다

 

다만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몇 가지는 '지루하다'는 것. 100개의 지역을 2배속도 없이 지루하게 바라만 봐야 한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이다. 하지만 별 3개로 클리어한 곳에서는 '연속전투'가 가능해서 에너지와 인벤토리가 허락하는 한 계속 돌릴 수가 있다.

 

또 팀레벨에 따라서 컨텐츠가 정해져 있어 상위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는 많은 노가다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또 캐릭터와 빙의를 하는 요괴와의 궁합도 연구해볼 대상이다.

 

2배속이 없다

 

레벨이 올라야 새로운 컨텐츠가 열린다

 

글을 맺으며...

 

기대했던 것보다는 재미가 있어서 계속 끌렸던 작품이다. 요괴라고는 하지만, 적응이 되면 귀엽고, 계속 퍼붓는 아이템 물량 공세에 초반 몰입도가 높은 작품이다. 전투를 계속 지켜보는 것이 지루할 수 있고, 넷마블 게임의 틀 안에 갇혀 있기 때문에 독창성은 찾기 힘들다.

   이재덕 기자 | game@gamey.kr
0

   29  
  이재덕 기자
  36077P
총 덧글수 ( 0개 )

이거 엔씨 게임 맞아? '아라미 퍼즈벤처'(★★★★☆)

집중분석 | 7시간 전 | 이재덕 기자 | 21

'린저씨'라는 강렬한 남성 문화를 만들어 낸 엔씨소프트가 '아라미 퍼즈벤처'로 여심 공략에 나섰다. 반응은 '엔씨 게임답지 않다'는 분위기다."과금 요소가 적고, 대부분 광고를 보는 ..

[프리뷰]모바일 MMORPG의 시작과 끝, ‘클랜즈:달의그림자’

집중분석 | 6일 전 | 김민희 기자 | 116

시선게임즈 코리아가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모바일 MMORPG ‘클랜즈:달의그림자(이하 클랜즈)’는 고려 시대의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한 문파 중심의 탄탄한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다. ..

[프리뷰]‘AxE (액스, Alliance x Empire)’

집중분석 | 6일 전 | 김민희 기자 | 154

‘AxE(액스)’는 광활한 오픈 필드에서 진행되는 진영 간 대립 구조의 대규모 ‘분쟁전(RvR, Realm vs Realm)’과 PK를 특징으로 하는 Full 3D 모바일 MMORPG다. ‘AxE(액스)’는 ‘신성제국..

[프리뷰]‘테일즈런너R’

집중분석 | 6일 전 | 김민희 기자 | 96

‘테일즈런너R’은 12년째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인기 온라인게임 ‘테일즈런너(Tales Runner)’를 모바일 플랫폼에서 구현한 캐주얼 액션 러닝 게임이다. 원작 고유의 감성, 세계관, ..

[프리뷰]권력쟁탈 MMORPG ‘권력:THE RULERS’

집중분석 | 2017-08-16 | 김민희 기자 | 147

이펀컴퍼니가 서비스 예정인 모바일 MMORPG ‘권력:THE RULERS(이하 권력)’는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인간과 어둠의 세력의 치열한 전투를 그리고 있다. 특히, 2,..


[프리뷰]콘솔 리듬 게임 ‘DJMAX RESPECT’

집중분석 | 2017-07-27 | 김민희 기자 | 533

㈜네오위즈가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SIEK)를 통해 ‘디제이맥스’ 시리즈 최신작 ‘디제이맥스 리스펙트(DJMAX RESPECT)’를 오는 7월 28일 정식 발매한다. ‘디제이맥스’ 시리..

거칠지만 신선하다, 나이츠폴(Knights Fall)(★★★☆☆)

집중분석 | 2017-07-13 | 이재덕 기자 | 875

글로벌 1위 게임사 텐센트가 투자를 했으니, 얼마나 게임이 괜찮을까? 하는 생각 때문에 나름 기대작으로 꼽혔던 작품입니다. 해외 몇개국에서만 론칭되었다가 오늘! 출시가 됐는데, ..

이것이 중국 미소녀게임의 퀄리티, 소녀전선(★★★★☆)

집중분석 | 2017-07-11 | 이재덕 기자 | 1011

중국의 개발사에서 만들고​대만의 퍼블리셔가 서비스하는 미소녀게임 한 편이 국내 애플과 구글마켓을 뒤흔들고 있습니다. 소녀전선이라는 게임인데, 미소..

국내도입이 시급한 골프게임, 모두의골프(みんゴル, ★★★★★)

집중분석 | 2017-07-10 | 이재덕 기자 | 996

모두의골프가 출시됐습니다. 콘솔에 기반한 '모두의골프(みんゴル)' 시리즈이기 때문에, 일본 및 국내 '모두의' 시리즈 팬들은 꽤 기대를 했던 작품입니다. ..

세계가 인정한 힐링게임 모뉴먼트밸리2(★★★★★)

집중분석 | 2017-07-04 | 게임와이 | 1121

살다 보면 힐링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 사람과 사람이 부딪히면 살아가다보면 좌절하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하고, 우울할 때도 있기 마련이죠. 이럴 때 필요한 것이 힐링인데, ..


클래시로얄 슈퍼셀 신작, 브롤스타(Brawl Stars)(★★★☆☆)

집중분석 | 2017-07-04 | 이재덕 기자 | 1237

신작을 잘 내지 않기로 유명한 슈퍼셀이 클래시로얄 차기작을 출시했습니다.​ 브롤스타, 현재 소프트론칭 중인 캐나다 스토어에서는 인기게임 2위, 매출 순위 7위에 올랐습니다..

추억이고 나발이고 재미가 없다, 리니지M(★★☆☆☆)

집중분석 | 2017-06-27 | 이재덕 기자 | 1427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리니지2 레볼루션(이하 레볼루션)의 대결에서 패배를 맛 본 엔씨소프트가 더 강력한 놈(?) 을 데리고 왔다. 아직도 국내 최고의 게임으로 칭송받는 '리니지'를 ..

[프리뷰]귀신을 부리는 자 '음양사 for kakao'

집중분석 | 2017-06-21 | 김민희 기자 | 1463

‘음양사 for kakao’는 고대 일본을 배경으로, 전설적인 음양사 ‘아베노 세이메이’가 잃어버린 자신의 기억을 찾아 나가는 과정에서 다양한 동료와 자신이 부리게 되는 식신(..

[프리뷰]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PS4/PC 버전

집중분석 | 2017-06-02 | 이재덕 기자 | 2090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은 지난 2001년 발매된 동명의 원작을 17년 만에 PS4™ 및 PC 플랫폼으로 리메이크해서 선보이는 작품이다. 정확하게는 지난 2015년 스마트폰용으로..

[프리뷰] 넷마블의 리얼타겟팅RPG ‘데스티니6’

집중분석 | 2017-06-02 | 이재덕 기자 | 1756

넷마블게임즈가 2017년 6월 7일, 리얼타겟팅 RPG ‘데스티니6’를 전격 출시한다. ‘데스티니6’는5등신 SD 그래픽이지만 그 시작점이 기존 게임과 전혀 다르다. 다소 만화적이고 귀여움 일..


게임로프트 대작 액션RPG, 아이언블레이드(★★★★☆)

집중분석 | 2017-06-01 | 이재덕 기자 | 1816

게임로프트, 게임 참 잘 만드는 회사였죠. 그것도 유료게임인 경우에 한해서 말이죠. 유료게임에서 무료게임으로, 시대의 변화를 받아들이는가 싶더니, 게임의 퀄리티가 한 없이 떨어져..

[프리뷰] 연맹전 중심의 무협 MMORPG ‘결전’

집중분석 | 2017-06-01 | 김민희 기자 | 1758

스네일디지털 코리아 유한회사가 개발하고 서비스 예정인 신작 모바일 무협 MMORPG ‘결전’은 최첨단 유니티 3D 엔진으로 제작되었으며‘한산성’과 ‘활운연’ 두 무림 연맹의 혈투와 대..

[프리뷰]귀여운 캐릭터들이 내폰안에 ‘만약의세계’

집중분석 | 2017-05-29 | 김민희 기자 | 1931

사전예약자 수 30만 명을 훌쩍 넘기며 애니메이션 팬들을 설레게 하는 ‘만약의세계’가 곧 출시한다. 이미 한차례 CBT를 통해 톡톡 튀는 개성 넘치는 캐릭터들을 공개한 바 있어 ..

1  |   2|   3|   4|   5|   6|   7|   8|   9|   10

[ 게임 집중 분석 ]